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테슬라 기가 상하이, 4일 간 공장 폐쇄 : 모델 Y 생산량 2,000대까지 늘릴 예정

by Go테슬라 2022. 6. 24.
반응형

테슬라의 기가 상하이는 2022년 3월 28일부터 4월 19일까지 약 22일 간 공장을 폐쇄했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전면적인 폐쇄였습니다. 이는 엄청난 악재로 작용했고, 테슬라의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4월 20일 이후 제한적으로 생산을 시작했는데, 공장 내부에서 생산직원들의 숙식을 제공하는 폐쇄 루프 시스템을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만족할만한 생산량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5월 33,544대를 생산했는데, 2022년 1월에 약 68,000대의 생산량에 비해 절반 수준에 그치는 생산량이었습니다. 6월부터는 공장 폐쇄 이전의 하루 생산량 수준을 회복했고, 6월 생산 목표가 71,000대입니다. 하지만, 4~5월의 생산량 부진으로 인해 테슬라의 2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서 투자자들은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다시 한달만인 7월 초에 테슬라의 기가 상하이 공장이 또 한 번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다만, 이번의 공장 폐쇄 사유는 매우 긍정적인 사유인데요. 생산 시설 확충으로 인한 공장의 업데이트입니다.

 

출처: 42HOW의 트위터

 

위 내용을 요약하자면, 7월 1일 ~ 7월 4일까지 테슬라의 기가 상하이 공장이 폐쇄될 예정이며, 사유는 모델 Y의 생산라인 확장입니다. 하루 2,000대까지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생산 설비 확충, 장비 점검 등을 위해 공장을 폐쇄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특히, 이번 4일간의 공장 업데이트 후 생산을 재개할 경우 생산량을 더욱 늘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월 초로 일정을 잡은 이유는 지난 2분기의 공장 폐쇄로 인해 생산량이 높지 않기 때문에 2분기가 끝나는 시점으로 일정을 수립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제로 코로나로 인해 공장을 폐쇄하기 전 하루 생산량은 약 2,600대 수준이었습니다. 단 4일간의 공장 폐쇄는 약 1만 대의 생산량 감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2분기는 모두가 공공연하게 생산 부진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테슬라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중국이라는 외부 요인으로 인한 문제였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문제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자동차 시장은 3~4분기로 가면 갈수록 판매실적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의 기가 베를린 공장과 기가 텍사스 공장도 생산량을 점진적으로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가 상하이도 이제 생산 정상화가 이루어졌고, 공장 증설을 통한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장기적으로 볼 때, 시간은 우리의 편이라고 감히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4분기 주요 이슈
액면분할AI DAY가 온다!

 

8월 4일에 기가 텍사스에서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가 열립니다. 이때, 테슬라의 액면분할 3대 1에 대한 주주 투표가 진행될 것인데, 반대할 주주는 없겠죠? 그렇다면, 이날 액면분할 일정이 공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9월 30일에 Ai DAY가 열립니다. 이때 행사에서는 테슬라의 AI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일론 머스크는 당초 8월에 개최 예정이었던 AI DAY를 9월로 연기한다고 밝혔는데, 사유는 옵티머스(테슬라 봇)의 프로토타입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미 포스팅을 했던 내용들이기 때문에 하단의 포스팅 링크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테슬라 주식 액면분할 비율은 3대1로 밝혀지다 : 8월 4일 주주총회에서 최종 결정

2022년 테슬라 AI Day, 9월 30일로 연기 : 옵티머스 프로토타입(테슬라 봇) 작동 및 공개 예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