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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2022년 상반기 스위스 자동차 판매량 : 1위는 역시 테슬라

by Go테슬라 2022.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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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의 테슬라 판매량

스위스에서 테슬라의 판매량은 계속해서 준수한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력 판매종은 모델 3와 모델 Y입니다. 모델 3는 세단형 전기차이며, 모델 Y는 SUV형 전기차로 차이가 있습니다. 2021년부터 지금까지 테슬라의 모델 3가 계속해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올해 상반기에 모델 Y가 새롭게 2위로 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위스 자동차 판매량 _ 출처: Swiss Auto

 

2021년 상반기에 자동차 판매량 상위 15위까지의 그래프입니다. 테슬라 모델 3가 2,201대로 1위를 차지했고, 바로 뒤로 테슬라 모델 Y가 2,029대로 추격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Skoda Octavia, Audi Q3, BMW X3 등의 자동차 브랜드가 뒤따르고 있는 상황인데요.

 

위 판매량 순위를 보면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을 포함한 판매량 순위라는 점입니다. 전체 자동차 판매량 부문에서 테슬라의 모델 3와 모델 Y가 1~2위를 석권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대해서 구매의욕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전기차의 시대가 한층 더 가까워졌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눈여겨 볼 부분은 자동차 판매량 상위 15위 중에서 유일한 전기차 브랜드는 테슬라 뿐입니다. 광고 하나 하지 않는 테슬라인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테슬라가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 현재 테슬라 광고비 지출은 제로!

 

스위스 자동차 판매 추이 _ 출처:Blick

 

위 그래프는 올해 1월부터 스위스에서 자동차 등록된 수를 도표화 한 것입니다. 1월에 테슬라의 판매량은 정말로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모델 Y는 약 9만대 등록으로 216위, 모델 3는 약 8만대 등록으로 222위였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중국의 기가 상하이에서 선적이 도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3월과 6월에 각각 중국으로부터 선적이 도착하면서 그래프가 수직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3월에 독일의 기가 베를린이 문을 열었지만, 현재까지도 충분한 생산 라인을 가동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장이 오픈하더라도, 순차적으로 생산량을 늘려가는 것이 일반적인 구조이며, 풀케파의 생산량을 보이기까지는 여전히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인 부분은 기가 베를린 공장이 곧 3교대 근무가 시작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3교대는 24시간 생산이 시작된다는 의미이며, 연간 50만대 수준의 생산 규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현재는 유럽 판매량의 대부분을 기가 상하이에서 생산하여 배에 실어서 운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상당량의 물량을 유럽 자체에서 생산 및 배송이 가능해진다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운송비 절약

첫 번째, 중국에서 유럽으로 가는 운송비용이 절약이 됩니다. 그것도 큰 금액의 비용이 절약이 될 것이라는 점은 테슬라의 수익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배송기간 단축

두 번째, 배송기간이 단축이 됩니다. 중국에서 지구의 반대편인 유럽으로 배를 통해 운송을 해야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유럽에서 생산해서 육로를 통해 배송을 하는 것은 시간의 단축도 가능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 공략 가속화

세 번째, 중국 내수 시장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기가 상하이에서 생산되는 물량의 많은 부분을 해외 판매로 돌리고 있는데, 이제 내수 판매를 확대할 수 있게 됩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매우 크며, 앞으로도 급성장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이렇게 큰 시장에 기존보다 판매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은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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