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o테슬라입니다. 테슬라 뉴스를 주로 다루지만, 오늘은 테슬라의 강력한 경쟁자라고 볼 수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Vision EQXX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뛰어난 경쟁자가 많아질수록 테슬라는 경쟁을 통해 더욱 큰 발전을 이루리라 생각합니다. 벤츠가 좋은 경쟁자가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Vision EQXX 모델이 1회 충전으로 1,000km 이상 주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로스엔젤레스에서 열린 혁신과 기술의 날에서 해당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해당 기록은 특정한 조건에서 이루어진 실험이 아니라, 실제 도로를 달리는 도로 주행 테스트였는데요. 독일 Sindelfingen에서 출발하여 프랑스 남부 Cassis 마을까지 주행을 했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은 연비 부분이겠죠. EQXX의 평균 소비량은 100km당 8.7kWh로 상당히 효율이 좋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중요한 것은 독일에서 프랑스 남부까지 1,000km 운전을 했지만, 약 140km의 주행거리가 남아있었다고 하는데, 적어도 실제 도로 환경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100km 정도는 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 기업은 압도적으로 테슬라이지만, 테슬라 차량은 마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전통 내연기관 메이커들의 장점은 압도적인 마감과 디자인입니다. 벤츠의 EQXX처럼 빼어난 디자인과 상당한 수준의 전기차 성능이 결합된다면,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월에 테슬라는 기가 베를린 공장을 오픈했습니다. 공장 완공은 작년에 이미 완성을 했지만, 계속되는 환경단체 등의 방해로 인해서 연기가 되고 있었는데요. 유럽에서 테슬라의 첫번째 공장이 오픈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 내연기관 메이커들에게는 재앙과도 같은 이슈였을 것입니다. 모든 내연기관 메이커들은 전기차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충분한 수익성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기차 제조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테슬라만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며, 다른 업체들은 생산도 시작하지 못한 경우도 있어서 현실적으로 격차가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벤츠의 EQXX라는 아주 좋은 결과물을 내놓았고, 반응도 좋은 것으로 보이므로 그 격차를 줄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EQXX를 대량생산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전기차 생산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투자자라면 전기차 제조에서 정말 눈여겨 보아야 하는 부분은 언제 대량생산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프로토 타입으로 소량 생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량 생산이라는 것은 제조시설이 있어야 되고, 충분한 설비가 뒷받침을 해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원자재 수급 능력, 생산 노동력 등을 모두 다 체크를 해야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눈여겨 보아야 하는 부분은 언제 흑자전환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힘들게 대량 생산에 성공했는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는 시점을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땅파서 장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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