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지원받자 : 취약계층 에너지 바우처 지원 제도

by Go테슬라 2022. 6. 29.
반응형

 

가스요금, 전기세 인상 예정

최근 유가 급등을 포함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7월부터는 가스요금이 인상된다고 하는데, 설상가상으로 전기세 인상도 예고가 되면서 서민들의 부담은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요금 인상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분기 전기세 연료비 단가가 5원 인상됩니다. 4인 가구 기준으로 월 전기세가 약 1,535원 증가가 예상되고, 주택용과 일반용 도시가스 요금도 메가 줄 당 1.11원 인상됩니다. 평균 가구당 2,220원가량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와 월급 빼고 모든 것들이 다 오르는 상황에서 특히 서민들의 생활은 더욱 빈곤해져 갑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 에너지 요금에 대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 바우처란 서민 중에서도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취약계층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지원되는 바우처 금액

바우처 금액은 세대 구성원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난방비가 많이 들어가는 겨울에 상대적으로 큰 금액이 책정됩니다. 아래의 표를 확인해주세요. 

 

바우처 금액

유의하실 부분은 바우처 금액은 월별로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라, 2022년도 총 지원금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에 에어컨 등 전력을 많이 사용하셨다면, 겨울에 배정된 금액의 일부(최대 45,000원)도 당겨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신청 및 사용기간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 및 문의가 가능합니다. 요금 차감은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기간에 발행되는 고지서에서 차감되며, 국민행복카드의 경우에는 사용기간에 카드 결제 완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기간

 

신청기간

 - 2022년 5월 25일 ~ 2022년 12월 30일

 

사용기간 

 - 여름 : 2022년 7월 1일 ~ 2022년 9월 30일

 - 겨울 : 2022년 10월 12일 ~ 2023년 4월 30일

 

사용방법

요금차감은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기간에 발행되는 고지서에서 차감되며, 국민행복카드의 경우에는 사용기간에 카드 결제 완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요금차감

여름 : 전기

겨울 :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1개

 

 

에너지 바우처 대상
소득기준세대원 특성기준 둘 다 충족 필요

에너지 바우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 둘 다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① 소득 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일 경우

② 세대원 특성 기준으로 주민등록표 상의 수급자(본인) 또는 세대원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에너지 바우처 기준

 

세대원 특성 기준은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 난치질환자, 한부모 가족, 소년 소녀 가정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입니다.

 

대상 예외 기준

위의 기준에 충족하더라도,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대원 전원이 보장시설 수급자이거나 세대원 전원이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인 것이 확인된 수급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신청기간 내 세대원 중에서 퇴원자가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겨울 바우처와 중복지원이 불가한 경우도 있는데, 동절기 연료비(2022년 10월~)를 지원받은 수급자, 2022년 등유 나눔카드를 발급받은 자, 2022년 연탄쿠폰을 발급받은 자는 제외됩니다.

 

 

반응형

댓글